본문 바로가기
음악과 배경

2024년 현대 대한민국 rock록

by 다미러브 2024. 9. 12.

내가 한국의 락 음악을 처음 접했던 순간은 아마도 중학생 때였을 것이다. 친구들과 함께 들었던 고등학교 축제에서 한 밴드가 무대에 올라가 연주했던 노래가 락이었다. 그 당시 나는 락이라는 장르에 대해 잘 몰랐지만, 무대 위에서 연주하는 그들의 열정과 힘 있는 소리가 나에게 강렬하게 다가왔던 기억이 있다. 그 이후로 나는 서서히 한국의 락 음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 열정을 잃지 않고 있다.

2024년, 한국의 락은 과거의 영광과 현대의 변화가 묘하게 교차하는 시점에 있다. 과거 한국의 락은 주로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을 떠올리게 한다. 그 시절, 넥스트(N.EX.T), 시나위, 크래쉬, 델리 스파이스 같은 전설적인 밴드들이 활약하며 많은 이들에게 락의 진정한 매력을 선보였다. 특히, 김종서와 신해철 같은 거장들이 한국 락의 초석을 다졌고, 그들의 음악은 세대 간의 공감을 자아내며 한국 락을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게 만들었다.

하지만 현재의 한국 락은 그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제는 메인스트림보다는 서브컬처로서의 입지를 다져가는 모습이다. 물론, 여전히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밴드들이 있지만, 과거만큼의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는 않다. 이와 같은 변화는 한국 대중 음악의 흐름과도 관련이 깊다. 최근 몇 년간 케이팝과 힙합이 주류 음악 시장을 장악하면서 락은 그만큼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진 감이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4년 현재 한국 락은 그 나름의 매력과 강점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락 음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가진 팬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 큰 힘이다. 홍대 일대의 클럽들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공연이 끊임없이 열리고, 그곳에서 수많은 인디 밴드들이 자신들만의 독특한 색깔을 드러내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나는 종종 친구들과 함께 홍대에 가서 공연을 보곤 하는데, 아직도 많은 이들이 그곳에서 락의 힘과 에너지를 느끼며 즐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디 밴드들이 한국 락 씬의 중심에 서 있다. 밴드 혁오(HYUKOH)는 대표적인 예로, 그들의 음악은 락과 인디, 얼터너티브의 경계를 넘나들며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혁오의 음악은 한국적 감성을 녹여내면서도 국제적인 감각을 유지하고 있어,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들은 락이 단순히 강렬한 소리나 거친 이미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련되고 감성적인 표현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변화는 락의 세부 장르들이 더욱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하드 락이나 메탈이 주를 이루던 한국 락 씬이 이제는 펑크, 포스트 락, 슈게이즈, 그리고 프로그레시브 락 등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다. 이들은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지닌 음악을 만들어내며, 한국 락의 폭을 넓히고 있다. 나는 한 번 슈게이즈 밴드의 공연을 본 적이 있는데, 그 몽환적인 사운드에 빠져들어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기억이 있다. 이런 다양한 장르의 공존은 락 음악을 더욱 풍부하고 깊이 있게 만들어주고 있다.

물론, 락 음악의 상업적 성공을 꿈꾸는 밴드들도 있다. 그 중에서도 데이브레이크(DAYBREAK) 같은 밴드는 대중성과 음악성을 동시에 잡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데이브레이크는 밝고 경쾌한 락 사운드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그들의 음악은 듣기 편하면서도 여전히 락의 에너지를 유지하고 있어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다. 나는 데이브레이크의 공연을 보러 갔을 때, 전 세대가 함께 어울려 즐기는 모습을 보며 락이 여전히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느꼈다.

한국 락의 미래를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주류 음악 시장에서 락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락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락은 이미 오랜 역사와 강한 팬층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열정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특히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락 음악을 시도하는 밴드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어, 락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할 것이다.

결국 락은 단순히 음악을 넘어선 문화이자, 삶의 방식이다. 나는 종종 락 음악을 들으며 힘든 시간을 이겨내곤 한다. 그 속에 담긴 자유로움과 저항의 메시지가 나에게 위로를 준다. 2024년의 한국 락은 과거만큼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지는 못하지만, 그 안에 담긴 열정과 진심은 여전히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리고 있다. 앞으로도 락은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갈 것이고, 그 속에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갈 것이다.

한국 락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나는 그 변화를 계속해서 지켜볼 것이다. 이 장르가 나에게 준 감동과 에너지는 앞으로도 나의 삶 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그 누구도 그 가치를 쉽게 잊지 못할 것이다.